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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보험으로 다시 본 끼워팔기 모호성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2-14 조회수100


실손보험으로 다시 본 끼워팔기 모호성



2018년부터 단독 판매…소비자 원할 때만 예외
대부분 보험사, 보장성보험과 연계 판매해

지난해 7월 4세대 실손의료보험(이하 실손보험)이 출시된 이후 금융당국과 보험사들이 기존 1·2세대 실손보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부 소비자의 극심한 모럴해저드로 인해 손해율이 치솟아 적자를 기록하면서, 보험료가 오르고 다른 선의의 가입자에게 보험료 인상 피해까지 이어져 당국이 조치를 취했다.

4세대 실손보험의 특징은 갱신주기가 짧아졌고, 저렴한 보험료, 자기부담금 비율 인상, 모든 비급여 항목 특약으로 분리, 입·통원 의료비를 통합했다는 거다.

전반적으로 소비자 보장 한도가 줄어들고 부담은 늘어나는 만큼, 보험사 입장에서는 상품 운용에 따른 리스크가 감소하는 셈이다.

금융당국도 4세대 전환을 종용한다.

금융위는 지난달 실손보험 지속가능협의체 회의를 개최해 보험사들의 4세대 실손보험 실적을 경영실태평가(RAAS)에 반영한다고 밝혔다. 전환 실적이 나쁠 경우 평가를 안 좋게 하겠다는 뜻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과거 1‧2세대 실손보험 판매량이 많은 보험사들은 4세대 실손보험 전환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유도 방식은 간단하다. 기존에 가입한 실손보험의 월납입 보험료는 대폭 오르며,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전환 시 50%의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설계사에게는 판매할 만한 근거를 더 해준다. 판매 근거는 수당과 직결된 시책 강화다.

일부 손보사들이 강화한 설계사 시책을 보면 4세대 실손보험 단독 전환 시 많게는 보험료의 550%까지 추가 시책을 제공한다.

여기에 장기인보험과 연계해 소비자가 전환토록 하면 실손보험료의 750%까지 시상으로 지급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처럼 상품을 제공하는 보험사와 설계사가 장기인보험과 연계해 판매토록 하는 방식이 일종의 끼워팔기에 해당할 수 있다는 점이다.


<출처 : 보험매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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