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화재 종합검사 앞두고 고객 관리 ‘심혈’ [보험매일=방영석 기자] 종합검사를 앞둔 메리츠화재가 조직 개편을 통한 고객 관리 역량을 개선을 추진한다. 메리츠화재는 각 부서장 직속 부서로 고객 경험 태스크포스(TF)를 신설해 가입자들의 민원 및 건의 사항을 영업현장에서 즉각 처리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금융감독원이 4년 만에 부활시킨 종합검사의 첫 대상사가 된 메리츠화재가 공격영업의 여파로 저조한 고객만족지표를 보였던 만큼 이에 대비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풀이된다. ◇ 영업현장 완전판매 ‘원스톱 관리’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의 종합검사 대상사로 선정된 메리츠화재가 영업 조직 개편을 통해 약점으로 지목받았던 고객 관리 역량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메리츠화재는 각 부서장들의 직속으로 고객 경험 태스크포스(TF)를 편성하고 이를 통해 고객들의 민원과 건의 사항을 부서장들이 자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영업 조직 차원에서 보험계약 모집부터 관리, 고객 민원까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해 메리츠화재가 지닌 장점을 최대화하고 단점은 줄여나겠다는 취지다. 메리츠화재는 본사와 영업 조직 사이의 중간 관리자가 없다. 부서 최소화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임과 동시에 영업현장에 상대적으로 강한 지원을 하는 것이 가능했던 비결이다. 타사 대비 높은 수수료 지급과 사업비 집행 등의 장점은 보험업계에서 메리츠화재의 급성장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면 채널에서 영향력이 큰 GA 채널은 물론 전속 조직의 규모와 생산성이 크게 개선된 결과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실제로 메리츠화재는 김용범 대표이사 취임 이후 강도 높은 매출 확대 전략을 추진했으며 올해 1분기에도 월평균 보장성 인보험 신계약률이 30% 성장하고 시장점유율은 2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대형 4사가 두 자릿수의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는 것과 대조적으로 전년 동기 당기순이익이 2.54% 늘어날 것으로 점쳐지고 있는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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