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김은주 기자] 실손의료보험(이하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제도 도입을 간절히 바라는 소비자들과 보험사의 기약없는 기다림이 계속되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제도 개선을 권고한 지 10년이 넘었지만 매년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공회전만 거듭하는 모양새다.
◇ 소비자·보험사 간소화 요구 ‘한목소리’
국내 가입자 수가 약 3400만명을 넘어선 실손보험은 명실상부 ‘제2의 건강보험’으로 불리며 국민들의 든든한 우산 역할을 해내고 있지만, 그 이면에 크고 작은 잡음과 논쟁이 끊이지 않는 상품이기도 하다.
그중 하나가 바로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문제다.
국민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 항목과 본인 부담금을 보장해 주는 실손보험은 다른 보험상품에 비해 활용도가 높다보니 소비자들이 보험금을 청구하는 횟수가 빈번할 수 밖에 없지만, 청구 절차가 단순하지 못한 것이 문제다.
비싼 발급비용과 까다로운 보험금 청구절차는 특히 소액청구가 많은 실손보험의 특성상 많은 소비자들이 경제적 손실을 감수하며 권리를 포기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시민단체 ‘소비자와 함께’ 실태조사 결과, 지난해 4월 기준 전체 실손보험 가입자 가운데 32.1%만이 보험금을 청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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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보험매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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