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김은주 기자] 최근 챗봇 ‘이루다’가 성차별 및 사회적 약자 혐오 발언을 하여 논란이 된 가운데 브랜드 훼손 등 기업들의 AI 리스크 대응을 위한 관련 보험 개발·활용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기존 사이버 보험은 AI 알고리즘 결함으로 인한 신체 상해, 브랜드 훼손, 물적 손실 등의 손해를 보장하지 않고 있어 앞으로는 AI 리스크에 특화된 AI 전용보험을 개발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17일 보험연구원 김윤진 연구원은 ‘AI 리스크와 전용보험의 필요성’ 보고서를 통해 “AI 기술 도입이 단기간에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AI 오작동 및 오류로 인해 이전에는 예상할 수 없었던 새로운 종류의 사고들이 발생하기 시작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승차공유업체 우버(Uber)의 자율주행차 알고리즘 오작동으로 보행자가 신체상해를 입고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고,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트윗봇 테이(Tay)의 인종차별 및 정치편향적 트윗 업로드로 회사 브랜드 이미지가 훼손된 사례가 발생한 바 있다.
또한 최근 국내에서도 한 스타트업 회사가 개발한 챗봇 ‘이루다’가 잘못된 알고리즘 데이터 학습으로 인해 성차별 및 사회적 약자 혐오 발언을 하여 논란이 했다. 결국 해당 회사는 출시 24일 만에 해당 서비스를 폐기하기로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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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보험매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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